초기 모델
- PC를 추가, 제거할 때에도 전체 네트워크가 다운되는 현상이 발생
- 멀어질수록 전기 신호가 약해짐
⇒ 리피터
리피터의 탄생
- 리피터는 증폭만 시켜줌
- 잡음은 제거하고 신호는 증폭시키는 허브가 생김
허브의 탄생
- 허브가 생기면서 PC의 추가, 제거가 쉬워짐
- Hub, repeater는 Layer1 장비
⇒ 이더넷(LAN) 안에서만 통신이 가능
라우터의 탄생
- 다른 네트워크와의 통신을 가능하게 함
⇒ Layer3 장비 - 라우터에 연결된 node들은 각각 다른 network 영역의 IP를 가짐
⇒ WAN- 각각의 라우터를 직접 연결하는 것을 전용회선이라고 이야기 함
- 전용회선은 빠르고, 보안이 보장되지만, 비용이 비쌈
(전용회선을 서울-부산까지 400km를 1Gbps깔았을 때 월 6천 정도의 비용 발생) - 중요한 지역들에만 전용회선을 깔아둠
⇒ Partial Mash topology
- 전용회선은 빠르고, 보안이 보장되지만, 비용이 비쌈
- 각각의 라우터를 직접 연결하는 것을 전용회선이라고 이야기 함
라우팅
- 노드의 IP를 기반으로 네트워크에서 경로를 선택하는 것
⇒ Routing Table 에 노드들의 IP를 기록해둠
라우팅 테이블
- 특정 목적지까지의 거리와 가는 방법 등을 명시하고 있는 테이블
- backbone router는 전 세계의 네트워크 경로가 전부 기록되어 있어야 함
⇒ 약 80만 개 이상의 경로가 기록되어 있음 - mem에 기록되어 있는 것이므로 전원이 나가면 휘발됨
- backbone router는 전 세계의 네트워크 경로가 전부 기록되어 있어야 함
라우팅 프로토콜
- RIP
- Routing Information Protocol
- 라우터들끼리 통신하여 빠른 경로를 찾도록함
- RIP가 빠른 경로를 찾는 방법(Metric)
- 건너간 라우터의 갯수(hop count)를 기반으로 빠른 경로를 찾음
- 한 칸 건너가면 1hop, 3칸 건너가면 3hops
- 데이터 전송 속도, 링크의 상태를 고려하지 않음
- 건너간 라우터의 갯수(hop count)를 기반으로 빠른 경로를 찾음
- OSPF
- Open Shortest Path First
- Metric
- Cost값을 사용함
- 각 인터페이스 간의 기준 대역폭(Bandwidth)을 실제 Bandwidth으로 나눈 값의 합
- Cost값을 사용함
- EIGRP
- Cisco의 라우팅 프로토콜
- Metric
- Bandwidth(대역폭), delay(지연), load(부하) 등
게이트웨이
= 라우터가 대표적인 장비임
- 다른 네트워크의 컴퓨터와 통신할 수 있도록 도움
- 인터넷으로 나가는 관문
- 게이트웨이가 없으면 외부와의 통신이 절대 불가능함
- 프로토콜, media 등을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
- ADSL → ISDN으로의 변환
- 유선 → 무선으로 변환
- Apple computer와 IPX/SPX(Novel) computer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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